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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블렌더

[프로그램] 무료 3D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블렌더', 2D애니메이션까지?!

by Neckstime 2021. 2. 17.

오늘은 3D프로그램 블렌더의 2D기능인 그리스펜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4. 스케치

 

3D View상에 스케치를 하는 기능은 여러 명이서 협업을 할 때 아이디어 교환용으로 아주 유용합니다. 따로 종이와 연필을 준비할 필요가 없이 3D 작업물 위에 바로 2D 드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14.1. 그리즈 펜슬Grease Pencil

그리즈 연필은 옛날 CRT 시절에 에니메이터들이 작업 결과가 보여지는 CRT 모니터 위에다가 수성 펜 같은 걸로 고쳐야 할 부분이나 추가해야 될 내용을 드로잉을 했던데서 착안한 기능입니다.  그리즈 펜슬은 에니메이터들이 포즈나 모션 커브를 설계할 때에도 사용될 수 있고 혹은 물체의 토폴로지Topology(삼각형, 사각형 등 버텍스를 그룹짓는 방법)나 구성에 대해 의논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드 디자이너가 리뷰를 볼 때도 사용할 수도 있고 교육 도구로도 적합합니다.

 

14.1.1 그려보기

그리즈 펜슬을 사용하여 스케치를 하려면 D키를 누르고 마우스 왼쪽버튼을 드래그 하면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속성상자Properties Shelf(단축키 N)에 그리즈 펜슬과 관련된 패널이 나타납니다.

 

그리즈 펜슬 패널

 

스케치는 레이어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New Layer 버튼을 누르면 레이어가 하나 더 추가됩니다. 레이어는  눈 아이콘

 을 클릭하여 Visibility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물쇠 아이콘을 누르면 편집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로는 색상(현재 검은색)과 투명도Opacity, 그리고 두께Thickness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D키를 누르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지울 수 있습니다.

 

Ctrl+D키를 누르고 왼쪽 드래그하면 직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Ctrl+D키를 누르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다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3D View 왼편의 도구상자Tool Shelf(단축키 T)에서 Use Sketching Session을 체크해 놓으면 한 번 D키를 눌러서 그리즈 펜슬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스케칭 세션으로 들어가게 되서 앞으로는 D키를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스케칭 세션에서 나오려면 ESC나 Enter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Use Sketching Session 토글 버튼 위에는 Draw, Line, Poly, Erase 버튼이 있는 위에서 모두 단축키로 소개한 기능입니다.

 

14.1.2 스케치 모드 세팅 

스케치 모드는 아래와 같이 4 종류가 있습니다.

 

4 종류의 스케치 모드

 

  • View : 모니터 위에다가 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D View를 회전시켜도 스케치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 Cursor : 3D Cursor가 위치한 곳에 카메라를 향해서 놓여 있는 종이를 놓고 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3D View를 회전 시키면 돌아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Surface : 물체 위에 정확히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 Stroke : 다른 선들과 동일한 깊이에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14.1.3 그리즈 펜슬 세팅

환경설정창User Preferences에서 그리즈 펜슬과 관련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즈 펜슬 관련 환경설정

  • Manhattan Distance : 마우스 움직임이 기록되기 위해 움직여야 하는 최소 픽셀 단위입니다.

  • Euclidean Distance : 마우스 움직임이 기록되기 위해 움직여야 하는 최소 길이입니다. 마우스 커서와 마지막으로 리코딩된 지점 간의 가상의 거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Eraser Radius : 스케치를 지울 때 반경을 설정합니다.

  • Smooth Strokes : 체크하면 선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한번 더 프로세싱을 해줍니다. 스케치가 원하지 않는 스무싱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에는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14.2 레이어

그리즈 펜슬을 김프Gimp나 포토샵에서처럼 레이어로 관리가 됩니다. 이 레이어 시스템은 블렌더에 있는 다른 레이어(3D View도 여러개의 레이어를 가지고 있습니다.)들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습니다. 스케치 레이어는, 또한, 사용 개수에 제약이 없습니다. 이 레이어들은 이름을 붙이거나, 잠그거나, 감추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레이어 구성의 주 목적은 여러 종류의 스케치들을 의미있는 방식으로 관리하기 위합니다. 예를 들면 디렉터의 코멘트 스케치는 director's note 레이어에 넣을 수 있고, 에니메이션 관련 수정 사항은 comment's on animation 레이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 레이어는 색상, 투명도, 두께등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스케칭은 활성화 된 레이어에만 그려집니다. 활성화 된 레이어의 패널은 레이어 패널 좌측 상단의 라디오 버튼이 체크 됩니다. 활성화 된 레이어를 변경하려면 다른 레이어 패널의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14.3 스케치 에니메이션

어렸을 적에 교과서 모서리에 슬램덩크 하는 뼈다귀 그림을 여러장 그려서 에니메이션 만들어보신 분 많으실 겁니다. 블렌더에서도 이런 스케치 에니메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레이아웃을 Animation 레이아웃으로 변경하고 Dope시트에서 컨텍스트를 Grease Pencil를 변경합니다. 

 

 

 

Animation 레이아웃으로 변경하고 Dope Sheet에서 Grease Pencil을 선택합니다.

 

속성상자 그리즈 펜슬 패널에 보면 Onion Skinning이라고 토글 버튼이 있습니다. 체크하시면 에니메이션 할 때 전 후 프레임의 스케치를 연하게 그려주기 때문에 에니메이팅을 할 때 편리합니다.

14.4 스케치를 다른 형태로 변경하기

스케치를 3D 물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 할 때는 선을 그리기 위해 레코딩 된 좌표들을 3D 포지션으로 변경을 하게 됩니다. 좌표들이 너무 촘촘하게 레코딩 되어 있을 경우에는 변환된 물체를 간략화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할 수 있습니다. 속성상자의 Grease Pencil 패널에서 Convert버튼을 눌러서 다음 두 종류의 물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블렌더의 그리스 펜실 2D점령을 알아보았습니다.

 

블렌더 그리스 펜실 활용 영상: www.youtube.com/watch?v=SyhCZzWDv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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